본문 바로가기
My Story/Daily Life

Missing operating system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by clemmy 2022. 3. 15.
반응형

 

문제의 화면
문제의 화면
 

아침에 운동을 다녀와서 작업을 하려고 봤더니, 컴퓨터가 까만 화면에 작은 글씨로 `Missing operating system`이라는 글씨만 덩그러니 띄워져 있고 부팅이 안 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나는 당황해서 뭐지, 뭐야 뭐야 만 남발하다가 네이버에 도움을 요청했다. (검색을 해보았다는 뜻임)

 

'Missing operating system' 은 무엇인가

화면에서 볼 수 있는 `Missing operating system` 메시지는 컴퓨터가 부팅장치를 찾을 수 없을 때 흔히 나타나는 것이라고 한다. 점검을 위해서 바이오스에서 부팅장치의 설정 부분을 체크 해야한다고 한다.

 

USB 메모리 과다 사용이 이유

나는 노트북에 서브 모니터를 연결하고 무선 마우스를 연결하고 외장하드를 연결해 작업을 하고는 한다. 그래서 랩탑이 가지고 있는 USB 포트를 다 사용하고 있다. 사용하던 USB 메모리를 그대로 연결한 채 랩탑을 종료하고 켜고 한다. 이런 경우에 랩탑을 재부팅 하게 되면 바이오스 설정 부분에 따라 부팅 순서를 USB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

 

'Missing operating system' 해결 방법

위 내용을 토대로 나는 사용 중인 USB 포트 연결을 전부 해제한 후, 랩탑 재부팅을 시도하였다. 결과는 정상적으로 작동! 심장이 철렁했지만 후련해짐. 메모리에 관해서 약간의 공부가 되었던 부분이었다. 혹시 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작업 시작.

 

참고한 블로그 글 -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