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ory/Daily Life

쉽고 간단한 혼인신고하는 방법 알아보기

by clemmy 2022. 4. 21.
반응형

혼인신고를 미리 하기로 했다. 이번 주에 결혼식을 하고 신혼여행을 바로 다녀오면 비자 신청을 바로 들어갈 생각이기 때문에 처리 기간을 따지면 미리 하는 게 타이밍이 맞을 것으로 판단되어 고민과 고민(?) 끝에 같이 구청에 가서 접수하기로 하였다.

 

구청에 붙어있는 안내서
구청에 붙어있는 안내서

혼인 신고서 작성하는 법

당사자, 남편과 아내의 개인 정보와 본적, 그리고 등록기준지를 알아야 하는데 이 부분은 가족관계증명서를 떼 보면 알 수 있는 간단한 정보이다. 정부 24에서도 바로 무료로 열람할 수 있으니 어려운 부분은 아니다. (본인 한자도 혹시 모른다면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부모님의 정보 역시 가족관계증명서를 열람하면 알 수 있는 부분이고, 등록기준지는 문서에 맞게 작성하였다. 모르면 그냥 비워두고 구청에 가져가면 친절하게 알려주신다고 한다.

 

성 본의 협의란과 근친혼 여부 질문지가 있는데 성 본의 부분은 협의한 부분으로 예, 아니오로 체크하면 될 것 같고 근친혼 질의 부분도 마찬가지고 아니오를 체크하면 될 것 같다. (금지되는 것으로 알고 있음)

 

증인 정보 입력란은 증인을 해주기로 했던 두 사람을 각각 작성하게 되는데, 부모님, 형제자매, 지인 모두 가능하다고 한다. 친한 동생과 동생에게 작성을 부탁하였다.

 

이렇게 작성을 마쳤다면, 접수 준비 끝. 구청으로 가서 제출하면 4-5일 정도 처리되는 기간을 거치게 된다고 한다. 생각했던 것보다 오래 걸려서 조금 놀랐다. 그 후에 서류를 발급해 보면 띵 바뀌어 있겠지? 기분이 이상하다. 기쁘면서도 뭐가 책임감이 더 느껴진다고 할까... 후음... 기분이 묘하다.

 

혼인신고 접수증
혼인신고 접수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