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Note/Digital Marketing

9가지로 정리하는 꼭 알아야 할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by clemmy 2022. 5. 20.
반응형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종류 9가지

학기 시작 전 예습을 좀 해보려고 한다. 전공은 마케팅이지만, 세부적으로,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것은 디지털 마케팅이다. 디지털 마케팅 중에서도 여러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그 중에서도 내가 흥미를 느끼고 있는 부분이 있지만 포괄적으로 알아할 부분이기도 하고, 전체적인 흐름과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한 공부를 하기로 했다. 그래서 첫번째 스터디 노트는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를 정리해보았다.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9가지

1.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 최적화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 상단에 타켓 웹사이트를 상단에 노출시켜 잠재고객에게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방식.

키워드 광고나 GDN(Google Display Network) 유튜브 광고등 흔히 말하는 SEM 혹은 PPC의 경우 검색 엔진에 광고비를 지불, 광고비를 소진하면서 인위적으로 노출하는 방식인 반면, SEO의 경우 검색 엔진 고유의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노출시키므로 근본적인 접근 방식 및 효과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BUT SEO는 다른 마케팅 전략에 비해 결과를 보기까지 시간이 꽤 오래 소요되는 작업이며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홈페이지 분석부터 키워드 리서치, 경쟁사 분석 등 내부최적화 및 외부최적화 전반에 걸쳐 다방면으로 관리

시시각각 변하는 구글 알고리즘에 맞춰 각각의 비즈니스 마다 전략을 유동적으로 바꿔야 하기 때문.

 

※ SEO는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중 이메일 마케팅과 더불어 가장 투자대비 효과(ROI)가 높은 전략중 하나

 

2. PPC, Pay Per Click

광고를 게재하며 소비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돈을 지불하는 방식의 광고

네이버 키워드 광고, 구글 애즈(GDN, 키워드 광고)등이 PPC 광고에 해당한다.

 

PPC 광고의 경우 광고 집행시 셋팅한 설정에 따라 즉시 노출이 되는것이 장점이오나, 광고비를 소진하는 경우 더이상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단점이다.

 

※ 키워드 리서치를 잘 하고, 연관성이 높고 CPC(Cost Per Click, 클릭당 단가)가 낮은 키워드에 비딩을 하고, CRO(Conversion Rate Optimization, 전환율 최적화), 랜딩페이지 최적화 및 A/B Test를 적절하게 병행하면 좋은 퍼포먼스 광고가 될 것이다.

 

3. 이메일 마케팅

종종 스팸메일로 치부되기도 하는 이메일 광고는 사실 비즈니스의 서비스나 제품을 홍보하기에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중 하나이다.

 

이메일 마케팅의 경우 사용자의 동의를 얻고 이메일을 보내는것이 중요하고, 이메일을 삭제하지 않고 열어볼 수 있도록 제목을 짓는 방법부터 스팸메일로 분류되지 않는 방법, 적절한 CTA와, 전환율을 높이는 콘텐츠 제작 방법 등 다양한 전략이 필요한 마케팅

 

※ Email 마케팅은 잘만 사용하면 비즈니스의 홍보는 물론 브랜드 인지도 및 친숙도를 높이고, 홈페이지의 재방문율 및 전환/매출을 높일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4. SNS 마케팅

이름 그대로 다양한 소셜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략이다.

SNS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과 광고 마케팅 두개로 구분할 수 있다.

 

광고 마케팅의 경우, 데모그래픽(나이, 성별, 사는곳, 직업 등) 및 유저 성향에 기반하여 타겟팅할 수 있다.

콘텐츠 마케팅의 경우, 특성상 기술적인 마케팅 전략보다는 콘텐츠의 질이 전략의 성패를 좌우한다.

텍스트, 비디오, 이미지 등의 콘텐츠를 통해 브랜딩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으로 자주 사용된다.

 

※ 주요 채널로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틱톡, 유튜브 등 각각의 SNS 채널마다 주요 사용 연령층 및 비즈니스 모델 및 업종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5.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유명한 예는 음료회사 레드불 진행하는 익스트스림 스포츠 대회입니다.이 대회를 통해 강력한 에너지 드링크라는 레드불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각종 기업들이 카드뉴스 콘텐츠를 만들거나 블로그에 포스팅을 올리는 것 등.

 

※ 콘텐츠 마케팅을 오랫동안 꾸준히 진행할경우 많은 양의 콘텐츠가 쌓이게 되며 이는 곧 브랜드의 자산이 됩니다. 또한 고품질의 콘텐츠는 타겟 소비자에게 쉽게 노출되고 공유되어 비즈니스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6. 바이럴 마케팅

인터넷이 발달한 현대사회에서는 각종 댓글과 좋아요, 조회수, 공유를 통해 형성되고 있다.

 

※ 대부분의 경우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등 각 플랫폼의 알고리즘에 따라 트리거가 작동하여 단기간에 광범위하게 퍼지는 것이 특징이다.

 

7. 모바일 마케팅

반응형 웹사이트 구축하기 (모바일 친화적 웹사이트), SMS 문자 마케팅, 푸시알림 마케팅 등이 있다.

 

8.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바로 사람들의 이러한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기법이다.

 

※ 각 연령층에서 효과가 두루 나타나지만, 특히 각종 SNS에 쉽게 노출되어있는 젊은층(10대~30대)에게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9.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Affliate Marketing)

사용자가 다른 잠재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고 그에 따른 혜택(수수료, 포인트, 제품..등)을 받는 마케팅 방법이다.

 

※ 마치 고객 개개인이 해당 회사의 영업사원이 되는 것과 같다.

예로 제휴마케팅의 대표적인 예로는 쿠팡 파트너스가 있다.

 

 

반응형

댓글